검사 개요
본 자가진단 키트의 결과를 통해 본인의 사업역량과 사업아이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. 개선을 위해 제공된 정보는 창업교육, 창업멘토링 분야의 선택, 사업계획서 및 비즈니스모델의 고도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.
자가진단지 구성
진단트랙은 창업자역량, 시장조사, 아이템분석, 비즈니스모델, 비즈니스전략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.
- 창업자역량: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을 위한 준비정도를 점검하는 트랙
- 시장조사: 제품과 시장을 정의하고 창업자가 자발적 행위에 의해서 시장을 파악했는지를 점검함과 동시에 시장구조분석, 외부환경분석 등을 점검하는 트랙
- 아이템분석: 제품/가격차별성과 기술경쟁력과 혁신성, 고객니즈 등을 점검하는 트랙
- 비즈니스모델: 비즈니스모델 수립, 판매방식, 생산방식과 마진 등을 점검하는 트랙
- 비즈니스전략: 생산, 판매, 인력, 자금전략 등을 점검하는 트랙
자가진단지의 결과
진단 결과는 트랙별 진단항목에 대한 점수와 도식화된 그래프로 결과를 볼 수 있고, 진단결과에 따른 분석 및 해결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멘토링 의견이 제공됩니다.
자가진단지의 유형 구분
자가진단지는 성장단계, 업태의 종류, 고객의 유형 등에 따라 진단지의 유형을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. 자가진단지의 유형은 총 16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(예비)창업자는 한 유형을 선택하여 작성하면 다음 3개월 동안 다른 유형의 진단지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.